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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힐링세미나 여는 최용현 원장 “상처받은 마음 치료하세요”

[인터뷰]

 

힐링세미나 여는 최용현 원장


“상처받은 마음 치료하세요”


치의·스탭 위한 심리 치료
환자별 대응법도 전달할 것


“환자를 진료하며 지친 영혼을 ‘힐링’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계획입니다. 상처 받은 마음, 제대로 치료 받고 가십시오.”


‘치과의사, 스탭을 위한 심리적 환자 대응 방법 및 힐링을 위한 세미나’가 오는 23일 국립중앙의료원 대강당에서 열린다.


STM교정치과그룹(회장 최용현)과 국립중앙의료원 치과(과장 허원실)가 주최하는 이번 세미나는 환자와의 분쟁 시 의료인이 직접적으로 취할 수 있는 법적인 절차와 의료인이 받은 정신적 상처에 대한 대처법, 블랙컨슈머 환자의 심리와 대응법 등을 다루는 본격 심리치료 세미나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서는 치과계 심리치료전도사로 유명한 최용현 원장이 직접 연자로 나서 ‘치과외래에서 만날 수 있는 환자들의 심리’를 주제로 강의를 펼치는데, 그의 분쟁환자 분류법과 그에 따른 대처법이 흥미롭다.


최 원장은 환자를 크게 일반 컴플레인 환자, 이상심리 환자, 블랙컨슈머 등 3개 카테고리로 분류하는데, 컴플레인이나 이상심리 환자는 철저한 기구소독 절차를 보여주거나 정신과적 자문을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


문제는 불순한 의도를 가진 블랙컨슈머 환자인데, 최 원장은 “블랙컨슈머도 의도적 블랙컨슈머와 비의도적 블랙컨슈머로 나뉘고, 이들과 대화 할 때는 ‘근거리 대화 원칙’을 고수하라 등의 대응원칙이 있다”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각 환자별 대응법을 구체적으로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원장은 “환자들에겐 ‘법 위에 감정이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의료진이 이에 대한 사전대비를 하는 것이 마음의 상처를 안입는 방법”이라며 “이 세미나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다음 교육기회에서는 궁극적으로 사람들이 ‘행복’을 얻는 방법까지 강의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문의: 02)3437-5600(STM치과)


전수환 기자 parisien@kd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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