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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 환자관리 경영활성화 비법 공개

박창진 원장 ‘적극적 환자관리를 통한 화학적 미세수복(APEM)’ 세미나

환자의 구강건강상태를 지속적으로 관리해 주는 치과주치의 역할을 톡톡히 하며 치과경영에도 도움이 되는 진료 프로토콜을 배워 보는 것은 어떨까.

박창진 원장(미소를만드는치과의원)이 진행하는 ‘적극적 환자관리를 통한 화학적 미세수복(Active Prevention through Education and Management·APEM)’ 세미나가 오는 2월 15일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지하1층 제2강의실에서 열린다.

이 강의는 구강카메라를 적극 활용해 초기단계의 충치를 조기에 발견하고 이에 따라 환자 구강관리 교육에서부터 효과적인 구강위생용품 추천, 전문가 치면세균막 관리, 미세수복 처치 등으로 이어지는 예방치료 프로토콜을 자세히 강의한다.

특히 이 프로토콜에 따라 박창진 원장이 제시하는 치료별 객단가 평가와 정기 검진의 수익성은 기존에 ‘한번 치료를 끝낸 환자는 몇 년 후에나 다시 오겠지’라고 생각해 왔던 일반 치과의사들에게 새로운 자극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세미나는 예방치료 프로토콜 제시와 함께 참가자들에게 현재 사용가능한 제품군을 소개하는 한편, 환자상담에 필요한 설명용 인쇄물, 진료기록부 등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일체의 관련 자료를 함께 제공한다.


박창진 원장은 이 세미나를 통해 환자에게 윤리적인 치과주치의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해낼 개원의들에게만 도움을 준다는 취지에서 중대형 치과나 네트워크 치과의 등록을 받지 않고 있으며, 치과의사 1인과 치과위생사 1인으로 구성된 팀으로만 등록을 받는다.

박창진 원장은 “예방진료란 치과질환이 생기기 전의 처치를 비롯해 치과치료 후 다시 질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해 주는 것도 포함하는 개념이다. 환자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한 지속적인 관리가 단발성 진료로 끝내는 치료보다 환자에게 더 유익하면서도 수익성이 있는 모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앞선 강의에서는 참가자들 사이에서 “예방치과의 실전 응용에 대한 답을 얻었다.”, “환자 치료 후의 관리가 병원경영과 별개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동네치과 원장으로서 어떤 자세와 마음가짐으로 살아가야할지 좋은 조언을 들었다.” 등의 평가가 나왔다.   

APEM 세미나는 서울을 시작으로 3월 광주, 4월 대전, 5월 대구나 부산 등지에서 예정돼 있다. 참가문의: 010-2541-9991(이승진 실장)/이메일: braceinfo2@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