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면 우식 중 가장 어려운 경우의 하나는 바로 bur의 접근이 쉽지 않은 때입니다. 어떤 때는 기구의 접근만 쉽다면 불필요한 치질의 삭제 없이 매우 보존적인 치료가 가능한데도 기구가 접근할 수 없어 어쩔 수 없이 큰 와동을 형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교정용 seperation wire를 미리 인접면 사이에 끼우면 며칠 후 인접면 사이에 충분한 space를 확보할 수 있어 쉽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비록 space가 확보되었더라도 치료과정 중 다시 폐쇄되기 쉬우므로 반드시 seperation ring을 빼낸 다음 wedge를 tight하게 끼운 상태에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Seperating ring을 삽입할 때는 그림 9와 같이 전용 plier를 사용해도 되지만 그림 8과 같이 floss를 양쪽에서 끼워서 잡아당기면서 삽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 어떤 경우에는 삽입 후 대합치에 링이 걸리는 경우도 있는데 가위로 걸리는 부분을 잘라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치아 사이를 충분히 이개시키려면 적어도 2일간 장착시켜야 하고 링을 제거하면 48시간 내에 자연스럽게 틈새가 복원됩니다.
<위 원고는 ‘조이풀 아이디어’에서 발췌한 내용이며 판권은 ‘나래출판사’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