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치료 결과의 수준과 환자의 만족도와의 관계
수십년간 교정치료를 행하여 오신 중진 치과의사라면 환자의 상태와 치료후 만족도에 대한 관계를 어떻게 설명하실 것인 가에 대하여 저자도 무척 궁금한 이슈의 하나이다. 저자의 짧은 경력으로 임상에서 얻은 결론은 ‘그리 관계가 크지 않다’ 이다. 교정의 초보자들이라면 심각하고 어려운(여기서 어렵다는 것은 치료과정이 보다 복잡하고 장기간의 치료를 요하는 증례를 뜻한다.) 증례의 치료에서 높은 성취감을 느낄 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것은 치과의사의 생각이지 환자의 생각은 다를 수 있다. 이러한 차이점이 ‘왜 이클라이너 투명교정장치를 사용하는 가’에 대한 설명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저자의 경우에서는 Minor Crowding의 단기치료 환자에게서 보다 높은 만족감을 관찰하였다기보다는 그들이 주치의에 대한 불만이 적었다는 쪽에 초점을 맞추고 싶다. 장기치료에서 환자들이 받는 스트레스는 생각보다 클 뿐 아니라 아쉬웠던(또는 많이 아팠던) 점이 생각보다 많은 것에 독자들은 놀랄 것이다.(직접 환자에게 물어 보십시오)
단순하고 단기적인 교정치료에서 환자들은 보다 높은 결과의 만족도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다.
“비 내리기 전엔 반드시 바람이 분다.”
그동안 이클리어 투명교정장치에 대한 기고에 보내주신 성원에 감사 드립니다.
김태원 원장
·World Federation of Aligner Orthodontic(WFAO) 회장
·대한설측교정회장, 김태원치과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