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경쟁에서 살아남는 길은 “고객가치 경영”
경쟁에서 살아남는 길은 “고객가치 경영”
특별기고
치과계는 재료나 장비가 아닌치과 시술에 대한 가치를 올바르게평가받을 수 있도록 의료소비자를 설득하고자체적으로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치과의원 경영자는 기존 고객을유지하는 것이 신규고객을 창출하는 것보다비용이 적게 투입되고 보다 많은 이익이 실현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내년 1월 31일부터 의료법 일부 개정안에 따라 비급여 수가고지제가 의무화된다. 이 개정안에 따르면, 의료기관 개설자는 비급여 대상의 항목 및 가격을 기재한 책자와 제증명수수료를 접수창구 등에 비치 및 게시하도록 하고,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병원급 의료기관은 병원 내 비치·게시하는 방법 외에 홈페이지 초기화면에 표시하도록 고지방법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정부는 비급여 진료비용 및 제증명수수료 비용을 사전에 알 수 있도록 하여, 환자의 알 권리와 의료기관의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하겠다는 취지에서 이 제도를 시행하고자 하고 있다. 의료기관이 자율적으로 고시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법적으로 명시하는 것은 의료기관에 대한 지나친 규제라고 본다. 의료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가 다양하게 이루어지므로, 각 치료행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