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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특집>“회비 비싸다” 34% “납부·미납 차이 못 느껴” 28%

▣창간 특집 Ⅰ- 대회원 설문 조사
▶미납자
‘회무 불만·불신’ 32%, ‘일정기간 경감 희망’ 46.8%
의료분쟁 지원, 행정업무 개선 시 납부하겠다 ‘최다’

 

미납 회원들은 불법의료광고, 덤핑 치과 등으로 인한 좋지 않은 경영 사정으로 치협 회비를 내는 데 부담을 느끼고 있었다.


치의신보가 창간 58주년을 맞아 치협 회원 501명을 대상으로 회비 납부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392명이 납입(78.2%)하고 109명이 미납(21.8%)하고 있었다. 미납자는 3년 미만(39.4%)이 가장 많았으며, 3~5년 미만(23.9%), 5~10년 미만(20.2%), 내본 적 없다(12.8%), 기타(3.7%)로 집계됐다.


이들이 협회 회비를 미납한 이유는 어려운 치과 개원 살림과 이에 따른 불만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협회비를 납부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회비 미납자들은 회비가 너무 비싸다는 답변을 33.9%로 가장 많이 했다. 이어 ‘협회 회무에 대한 불만·불신’이 32.1%, ‘납부에 따른 차이가 없어서’가 28.4%, ‘지방 이전, 마케팅·홍보에 대한 제재, 폐업을 포함한 기타’ 5.6%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이 같은 경제적 어려움은 ‘미납 회비 납부 희망 시 바라는 혜택은?’ 질문에 관한 설문 결과를 통해서도 드러난다. 조사 결과 ‘일정 기간 경감’이 46.8%로 절반에 가깝게 답했으며, ‘비활동 기간 면제(29.4%)’, ‘공보의 등 소속에 따른 차등(11.9%)’, ‘장기 분할 납부(10.1%)’, ‘기타(1.8%)’ 순으로 집계됐다.


이 밖에 회비 미납자들에게 어떤 점이 개선되면 회비를 납부하겠냐고 묻자 ▲치과 행정업무나 의료분쟁 지원 시 가입하겠다는 응답이 38.5%로 가장 많았다. 이어 ▲보수교육 편의 제공이 30.3% ▲회비 납부 단순화가 17.4% ▲세미나 수강, 제품 구매 할인 등 기타 13.8%로 집계되는 등 행정적인 혜택을 원하고 있었다.


실제로 설문자 대다수는 덤핑 치과 등으로 개원가가 나날이 어려워지고 있다며, 진료환경 개선에 노력해달라는 의견이다. 특히 위임진료 범위를 조절해 덤핑 치과에서 대량 환자 진료가 불가능하도록 조치해야 한다는 의견과, 불법 자본에 의한 치과 운영 등의 문제를 정부와 함께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이 밖에 봉직의에 대한 협회비 할인, 회비 인하 등을 원한 이들도 상당수였으며, 보조인력 문제 해결, 치대 정원 감축, 보험진료비 현실화 등 치과 문제 현안을 해결해달라는 의견이 다수를 이뤘다.


이에 따라 불법의료광고, 사무장 치과 등 의료법을 위반한 치과를 척결해 개원가의 경영상 어려움을 해결하고, 치과 행정업무에 도움을 주면 치협 회비 납부율이 자연스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미납 회원과 납부 회원과의 차이를 두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밀린 회비를 낼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불법광고·덤핑·행정업무 해결되면 납부율 상승 전망
 

납부자
보수교육 용이·투표권·고충처리 지원 납부 이유 꼽아
불법광고 제재 54% 압도적, 회원 지원 플랫폼 등 원해


# 덤핑 등 치과계 현안 해결이 ‘답’
그렇다면 회원들은 왜 회비를 납부하고 있을까. 치협 회원들은 보수교육과 투표권, 주요 정보 등 회원이 누릴 수 있는 권리와 소속감에 초점을 뒀다.


본지가 납부자를 대상으로 ‘협회비 납부 이유는 무엇입니까?’를 질문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보수교육 취득 용이성’이 28.8%로 가장 많았다. 이어 ‘투표권 등 회원 권리 획득’이 26.5%, 주요 정보나 고충처리 지원이 22.4%, 선후배 관계 등 소속감이 16.3%, 기타 6% 순으로 집계됐다.


더불어 이 중엔 ‘회원으로서 당연한 것 아닌가’ 등의 의무감과 윤리, 협회 차원의 단결 공고화는 물론 협회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회비를 납부하고 있는 경우도 다수였다. 또 자동 이체로 회비를 낸다거나 출산으로 면제받았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이에 따라 회비 납부율을 늘리기 위해서는 협회 차원에서 온라인 보수교육을 추가로 활성화하는 등 편의성을 늘릴 필요가 있어 보인다. 또 투표권과 정보 공유 창구는 물론 치과의사 회원 간 서로 유대 또는 소속감을 높일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그래도 결국 치협이 회비 납부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불법의료광고 척결 등 치과계 문제 현안을 해결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납부자를 대상으로 ‘치협에 더 바라는 혜택은 무엇입니까?’ 설문 결과, 회비 납부자들은 우선 ‘불법 의료광고 제재’(54.1%)를 가장 많이 원했다. 이어 회원 지원 플랫폼 활성화(23%), 임상·경영 등 교육 제공(14.3%), 제휴 할인·공동 구매 지원 등 기타(8.6%) 순으로 희망했다.


실제로 응답 사이에선 덤핑 치과로 인해 개원 환경이 어렵다며 치협이 자율징계권을 확보하는 등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해 치과 의료법 위반 문제 행태를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아울러 법무 지원, 온라인 보수교육 다수 개설, 치과의사 정원 감소, 치과의사 인식개선, 투명화 집행, 사회 이슈 정책 참여 등 다양한 의견이 제기됐다.


이 밖에 다수 회원들은 자율징계권이 치협 미가입 회원을 대상으로 한 강력 제재 수단이라고 전했다.


미가입 회원에 관한 효과적 제재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 ‘자율징계권 확보’가 38.3%로 가장 우선시됐으며, ‘보수교육 차등’ 27.8%, ‘면허 신고 절차 차등’ 18.6%, ‘정보 제공 제한’ 11.5%, 기타 3.8% 등으로 집계됐다. 다만, 가입 여부는 자율에 맡기거나, 제재가 불필요하다는 의견과 협회가 우선적으로 성장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다수 설문자들은 자율징계권 확보에 힘을 쏟아 달라며, 회원의 법적인 권리를 보장하는 데 노력해달라고 전했다. 또 이들은 회비 납부자에 대한 혜택을 강화해 비회원들이 협회에 가입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일부 치과의사들의 무분별한 위임진료를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과 치과계 위상을 높일 수 있는 대국민 홍보 및 인식 개선 활동에도 노력해 줬으면 좋겠다는 목소리다.


이 밖에 회비 납부에 대해 다 같이 노력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으며, 치협을 향한 응원의 목소리도 있었다. 이들 중에는 치협의 권한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과 진정 치과의사들을 위한 협회가 됐으면 좋겠다며 건승을 기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