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부가 치과계의 고질적인 병폐로 지적되는 저수가 중심 불법광고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더불어 대시민 인식 개선과 제도개선 촉구 등 활동을 다각도로 펼치고 있다.
대구지부는 한국소비자원과 공동으로 저수가·공장형 치과에 대한 주의를 당부하는 캠페인을 6월부터 두 달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대구 지하철 1·2호선 전 역사 행선지 안내 모니터는 물론, 반월당·중앙로·동대구·상인·영남대·신매역 등 주요 역사 DID 광고, 반월당 동아쇼핑 앞과 범어네거리 전광판 등을 통해 송출되고 있다.
특히 ‘임플란트 치료는 상품이 아닙니다’, ‘공장형 치과 NO!’ ‘올바른 치과선택, 백세 치아 건강의 시작입니다’ 등 문구로 주의를 당부하고, ‘임플란트 1개 ◯◯만 원’, ‘특가 할인’ 등으로 환자를 유인하는 치과가 어떤 위험을 초래하는지 경고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임플란트 등 치과 시술과 관련된 SNS 저수가 광고가 급증하면서, 가격에 현혹된 시민들이 과잉진료와 정보 유출 피해에 노출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년간 임플란트 관련 소비자 상담은 전국 7014건에 달한다. 대구도 이 기간 191건이 접수됐고, 2024년에는 44건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이에 대구지부는 선제 대응하고 있다. 지난해에도 지역 민방 TBC와 함께 불법광고 치과의 폐해를 다룬 캠페인 방송을 상영한 바 있다.
대구지부는 “의료의 본질은 의사가 환자를 진료하고 치료계획을 세워 질병을 치료하는 전인적인 치유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라며 “몰양심을 갖고 환자를 돈벌이 수단으로 여기는 일부의 치과의사가 치과계 신뢰를 훼손하고 있는 만큼, 치과계 내부의 자율 정화를 위해 치협에 자율징계권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