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수가, 구인난 등으로 개원가의 시름이 깊어지는 가운데 병원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돕는 실전 경영 전략서가 출간돼 화제다.
도서출판 해뜰서가가 ‘압도적 1등을 만드는 병원 기획의 정석’(이정숙 저)을 최근 출간했다.
책에서는 병원의 본질적인 경쟁력을 높이는 시스템 경영을 제안한다. 저자인 이정숙 기획공장 대표는 매출 정체, 신환 감소, 직원 이탈 등 병원 현장에서 반복되는 문제의 원인은 마케팅 부재가 아닌 구조와 기획의 부재에 있다고 진단한다.
저자는 책에서 치과, 피부과, 성형외과, 한방병원 등 100여 곳에 육박하는 병원을 컨설팅하며 쌓은 방대한 데이터와 노하우를 집대성했다.
이정숙 대표는 “조직과 역할, 의사결정 구조를 전면 재설계해 매출이 최대 5배까지 성장한 병원 사례도 있다”고 밝혔다.
책은 크게 ▲병원 브랜딩 ▲신환 유입 설계 ▲고객 경험 설계 ▲직원 경험 관리 ▲성과 관리 등 병원 경영의 5가지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특히 ‘온리원(Only One)’ 병원이 되기 위한 차별화 전략부터 고객이 병원을 인지하고 예약하기까지의 4단계 유입 과정, 대기실부터 진료 후 관리까지 이어지는 8단계 고객 경험 설계 등 당장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솔루션을 제시한다.
또 많은 원장이 가장 어려워하는 직원 관리에 대해서도 명쾌한 해법을 내놓는다. ‘일하고 싶은 병원이 선택받는 병원을 만든다’는 철학 아래, 채용, 온보딩, 업무 지시, 성과 피드백, 퇴사 관리까지 직원의 성장과 병원의 성장을 일치시키는 인사 관리 전략을 담았다.
책에는 독자들이 즉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STAR 자기소개서 템플릿, 병원 수습기간 평가표, 직원 경험맵, 성과관리 점검 회의 양식 등 실제 현장에서 쓰이는 워크시트와 매뉴얼도 수록됐다.
한편, 이정숙 대표는 현재 병원경영기획 전문 컨설팅 회사 ‘기획공장’의 대표로 활동하며, 병원 프로젝트 매니저(PM), 병원 교육 강사 양성 과정을 통해 병원 문제해결 전문가를 배출하는 데 힘쓰고 있다.
이 대표는 “압도적인 1등 병원은 단순히 진료비 수입이 높은 병원이 아니다. 고객에게 선택받는 이유가 분명하고, 직원이 성장하며, 불황에도 흔들리지 않고 매출이 탄탄하게 유지, 향상되는 병원이다. 지금보다 조금 더 단단한 병원, 고객 및 직원과 행복한 동행을 지속하고 싶은 분들에게 강력 추천한다”며 일독을 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