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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원 119’에 치과분쟁 해법 多 있다

11개 분야 55개 다빈도 사례 엄선…고충위, 치협 홈페이지에 공개 눈길


치과 진료 현장에서 일선 회원들이 직접 겪은 생생한 분쟁의 실제 사례들이 최근 공개돼 눈길을 끈다.

치협 회원고충처리위원회(위원장 노상엽·이하 고충위)가 치협 홈페이지(www.kda.or.kr)에 최신 ‘고충처리 주요결과’를 업데이트했다.

이번에 게재된 사례들은 최근 수년 간 고충위에 직접 접수된 회원들의 고민들 중 가장 시사점이 높은 부분들을 엄선, 치과 분쟁 시 참고할 수 있는 실질적 내용만을 공유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새로 게재된 케이스는 총 11개 분야, 55개 사례다.

특히 ▲구강외과 ▲보철과 ▲보존과 ▲임플란트 ▲기타 등 환자와의 분쟁을 모두 5가지 카테고리로 나눠 신청 사유와 사건 경위, 처리 결과, 참고사항 및 시사점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이밖에도 ▲법률·법 규정 ▲기자재/업체 ▲회원 간 분쟁 ▲건강보험 ▲보조인력 ▲기타사항 등 사실상 치과 진료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고민들과 이에 대한 논의들이 포함돼 있다.

# 개원의라면 한번쯤 겪을 분쟁 총망라
주요 카테고리 안을 들여다보면 동네치과 개원의라면 누구나 한 번 쯤은 겪었을 만한 분쟁의 실례들이 총망라돼 있다.

환자와의 분쟁 중 ‘보존과’카테고리에서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근관치료 실패 시 배상문제, Crack tooth의 진단과 치료에 관련된 분쟁, 파일 분리(File separation) 등의 주제를 다루고 있다.

또 ‘보철과’카테고리에서는 브릿지 후 보철물 탈락 배상, 치과치료 중 이물질을 삼킨 경우, 보철치료 중단 시 치료비 청구 범위 등의 사례가 제시돼 있다.

‘임플란트’카테고리에서도 골다공증 약 장기 복용 환자 골 괴사 발생, 임플란트 시술시 상악동염 발생, 임플란트 감각이상 발생(대응 프로토콜 포함) 등 대표적인 분쟁 케이스들을 소개하고 있다.

‘환자와의 기타 분쟁’카테고리에서는 환자 폭행 및 1인 시위 대응방안, 보철치료 후 악관절 장애 발생 주장, 스케일링 후 크랙 발생 분쟁 등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감정적 분쟁의 국면을 상세하게 공유하고 있다.

‘기자재/업체’카테고리의 경우 이른바 ‘먹튀’업체와 A/S논란 등을 집중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 꼼꼼히 읽어만 봐도 분쟁 예방 ‘쑥쑥’
실질적으로 개원의들에게 도움을 주는 ‘콘텐츠’로 거듭나기 위해 이들 사례는 지난 수개월 간 고충위 내부의 면밀한 검토 및 수정 작업을 거쳤다.

노상엽 치협 고충위 위원장은 이에 대해 “이번 사례 업데이트를 위해 그 동안 치협 고충위에서 각 위원들이 상담을 한 사례들 중 시사하는 바가 크고 일선 개원의들이 꼭 참조해야 할 만한 내용들을 가린 후 법률 전문가의 검토 등을 거쳐 그 중에서도 가장 핵심사항만 뽑았다”며 “실제로 치과 개원의들이 해당 55개의 사례 및 처리결과만 주의 깊게 읽어봐도 분쟁을 상당수 예방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당 사례들은 치협 홈페이지(www.kda.or.kr) → 치과의사전용 로그인 → 개원119 → 고충처리 주요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