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치과계는 저수가 덤핑 치과의 난립 속에 연이은 ‘먹튀 치과’ 사태를 겪었고, 특히 이 같은 상황이 대중 언론을 통해 널리 알려지면서 국민들의 부정적 인식 역시 확대 재생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지는 치협 창립 100주년을 앞두고 전문여론조사 플랫폼을 통해 현재 국민들이 느끼는 그대로의 치과의사 이미지를 설문 조사하는 한편 치과계가 국민에게 바라는 점 역시 가감 없이 전달하는 창간 특별 기획을 마련했다.<편집자 주> Q. 평소 치과의사에 대한 이미지는? 치의신보가 창간 58주년을 맞아 설문조사 플랫폼 앱 ‘픽플리’를 통해 국민 501명에게 치과의사 또는 치과와 관련된 질문들을 던졌다. 먼저 평소 치과의사에 대한 이미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 ‘긍정적’이라는 응답이 70%(351명)로 가장 높았다. 이어 ‘부정적’(108명, 21.6%), ‘매우 긍정적’(38명, 7.6%), ‘매우 부정적’(4명, 0.8%)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이중 ‘긍정적’과 ‘매우 긍정적’이라는 응답을 더하면 77.6%로 답변에 나선 국민 4명 중 3명은 평소 치과의사에 대해 긍정적 이미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Q. 치과의사 이미지 긍정 응답 이유는? 이처럼
치협이 내년부터 회비 납부 회원과 미납 회원의 보수교육 등록비를 합리적으로 차등화 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필수교육점수 2점을 지부에서만 부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보수 교육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박태근 협회장은 지난 5일 오후 치협 회관 4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치과계 전문지 기자간담회를 통해 회비 납부율 제고를 위한 치협의 회무 방향을 설명했다. 이날 박 협회장은 “2021∼2023년 면허신고인 숫자가 2만7262명이고, 면허 신고 대상에서 제외된 3년간의 졸업자 수를 감안하면 활동 치과의사 숫자를 3만 명 정도로 추정할 수가 있다”며 “2023년 회계연도 기준으로 회비 납부자 숫자를 1만5000명으로 본다면 회비 납부율은 50% 정도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치협에서 협회 가입 및 협회비 납부와 관련한 최근의 추세를 절박하고 심각한 상황으로 인식하고 대비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박 협회장은 “회비 납부율이 갈수록 악화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2022년도에 이어 올해에도 전국 치과대학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협회 소개 강의를 제가 직접 한 바가 있고 공중보건의, 군의관 등의 협회비 납부 독려에 최선을 다하
‘치협 창립 100주년 기념 국제종합학술대회 및 치과의료기기전시회’(이하 치협 창립 100주년 기념행사)가 2025년 4월 11~13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치과계 역대급 축제를 예고했다. 치협 창립 100주년 행사 조직위(이하 조직위)는 지난 5일 치협회관 대회의실에서 치과 전문지 기자간담회를 열어 전체적인 행사의 개요와 각 본부별 준비 과정을 공유했다. 대회장인 박태근 협회장은 “자랑스러운 100년의 역사를 정리하고 새로운 100년의 출발점에서 우리 치협이 강해질 수 있는 길은 회원 한 사람, 한 사람의 단합과 결속력이 전제돼야 한다”며 “이를 통해 의미 있는 100주년 행사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강조했다. 공동대회장인 안제모 한국치과의료기기산업협회(이하 치산협) 회장은 “치협에서 좋은 기회를 준 만큼 전시 파트가 성황리에 마무리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양 단체가 이처럼 큰 기념행사를 같이 하는 만큼 성대히 잘 끝나리라 믿고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강충규 조직위원장은 “조직위는 지난 2월 구성 이후 100주년 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쉼 없이 달려왔다”며 “내년 4월 개최되는 100주년 행사는 치과계 권역별 학술대회와는 역사적
2024년 겨울 치의신보를 사이에 두고 만난 치과의사와 국민들의 생각은 이렇게 같고, 저렇게 달랐다. 본지가 창간 58주년을 맞아 실시한 특집 기획 설문조사에서 501명의 치과의사와 501명의 국민들에 던진 공통문항의 결괏값은 같은 생각도, 다른 생각도 뚜렷한 양상으로 선을 그었다. 일단 치과의사의 이미지에 대해 이들의 생각은 큰 틀에서 같았다. 치과의사의 경우 스스로 생각하는 이미지에 대해 ‘긍정적’(328명, 65.5%) 또는 ‘매우 긍정적’(18명, 3.6%)이라는 응답이 69.1%로 나타났다. 국민들의 경우 ‘긍정적’(351명, 70%) 또는 ‘매우 긍정적’(38명, 7.6%)이라는 응답을 더하면 77.6%로 국민들의 긍정적 응답이 조금 더 높았지만, 양측 모두 우상향 그래프를 그렸다는 점에서 비교적 유사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긍정적 인식의 이유에 대해서도 양측은 모두 ‘전문직’(치과의사 63%, 국민 58.6%)을 가장 많이 꼽았다. 다만 치과의사는 ‘일과 삶의 균형’, 즉 워라밸을 두 번째 요소로 선택한 데 비해 국민들은 ‘높은 진료 수준’을 언급해 대조를 보였다. 특히 부정적 이미지의 이유를 놓고는 큰 인식차를 드러냈다.
오스템임플란트(이하 오스템)가 신년을 맞아 숙련도 높은 3인의 연자가 직접 커리큘럼을 구성, 전문성을 제고한 임플란트 치료 관련 세미나를 개최한다. 오스템은 내년 2월 15일과 16일 서울 강서구 소재 오스템 연수센터에서 ‘기초튼튼 Implant BGM(Bone Graft Master)’ 세미나를 진행한다. 해당 세미나는 상하악 치조골 부족 증례에 최적화된 임플란트 치료 전략을 교육 목적으로 열린다. 연자인 김현철 원장(PFA 회장, 리빙웰치과병원)과 김영욱 원장(PFA 사무총장, 원주치과의원), 김정호 원장(PFA 학술이사, 리빙웰치과병원)은 PierFauchard Academy 국제치의학회 임원으로 수십 년간 활동하며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골이식과 관련해 서로의 임상과 노하우를 연구해 온 디렉터다. 오스템과 함께 준비한 ‘기초튼튼 Implant BGM 코스’에서는 임플란트 식립 시 흔히 겪을 수 있는 골질, 골양의 부족, 상악동 합병증, 환자의 전신적 면역 관련 이슈와 난제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히 GBR, 상악동 이식술 등 임플란트 식립의 기초가 되는 골조성 전반을 다루는 커리큘럼으로 구성해 골 이식을 자신감 있게 임상에 도입
리뉴메디칼이 연말을 맞아 직수형 소용량 고압 멸균기 ‘리뉴 오토클레이브’의 특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새롭게 선보이는 리뉴 오토클레이브는 50L 용량으로, 효율성과 경제성을 극대화한 설계로 의료 및 치과 환경에서 이상적인 멸균 솔루션을 제공한다. 리뉴 오토클레이브는 직수형 설계를 도입해 별도의 증류수나 물 교체 없이도 정수된 물을 직접 공급받아 사용할 수 있어 유지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또, 멸균 후 물을 배출하거나 관리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 사용자 편의성이 크게 향상됐다. 특히 50L 대용량으로 한 번에 많은 기구를 멸균할 수 있어 효율적이며, 멸균 후 바로 배출 가능하므로 별도로 물을 빼거나 교체할 필요 없이 간편한 관리가 가능하다. 또 증류수가 필요 없는 직수형 설계, 정수된 물 사용으로 유지비가 절감되며, 강력한 건조 기능을 통해 멸균 후 바로 기구를 사용할 수 있어 작업 흐름을 원활하게 유지할 수 있다. 연말 특판 프로모션 기간 동안 리뉴 오토클레이브를 구매하는 고객들에게는 초음파 세척기 1대와 리뉴크린(세척제) 1통을 증정한다. 리뉴메디칼 관계자는 “리뉴 오토클레이브는 의료기관의 감염관리와 운영 효율성을 동시에 높이기 위해
치과교정재료 전문 올소마트가 올해 마지막 최대 할인 행사인 ‘블랙 프라이데이’를 진행한다. 블랙 프라이데이는 오는 20일부터 31일까지 진행하는 행사로 얼리버드 블랙 특별 적립권 판매는 13일부터 23일까지만 진행하며 이후에는 적립금만 증정한다. 특히 얼리버드 블랙 특별 적립권은 기존 얼리버드 적립권(적립형)에 추가 포인트를 증정하는 행사를 처음으로 이어간다. 최대 할인행사 전에 얼리버드 블랙 특별 적립권을 구매하면 추가 적립 및 증정 혜택과 최대 할인 행사 혜택을 동시에 누릴 수 있다. 얼리버드 블랙 특별 적립권은 적립형(최대 적립을 받을 수 있는 적립권)과 증정형(적립금에 스벅카드 또는 신세계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는 적립권으로 1년에 6번만 구매할 수 있어 올소마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적립권으로 이미 많은 치과에서 구매중이다. 얼리버드 특별 적립권(추가 적립형 적립권) ▲70만원권의 경우 74만2000포인트 적립(6%), VIP이용권(1개월) ▲150만원권 160만5000포인트 적립(7%), VIP이용권(3개월) ▲350만원권 379만포인트 적립(8.3%), VIP이용권(7개월) ▲700만원권 765만포인트 적립(9.2%), VIP이용권(1년) ▲10
오스템임플란트(이하 오스템)가 ‘2024 영남 국제치과학술대회 및 기자재전시회(이하 YESDEX 2024)’에서 참관객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이번 전시회에서 ‘자연스러운 소통’을 컨셉으로 내세운 오스템은 참여 기업 중 최다 부스(48부스)로 참가해 휴식 공간을 크게 늘리고 친숙함을 전면에 내세웠다. 이는 역대 YESDEX 중 최다 참가자가 몰릴 것이라는 분석에 따라 메세지 전달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 반영된 것이다. 실제로 부스 전면에 대형 LED월을 제작해 신제품 및 대표 제품을 소개했으며, 오스템의 마스코트 레오거(전 표랑이)도 부스 곳곳에 컨셉에 맞춰 배치했다. 특히 YESDEX 최초로 레오거 컨셉의 포토존과 라면 케이터링에 많은 참가자가 몰려 이벤트 부스에는 양일간 3000명이 넘는 참가자가 몰리기도 했다. 오스템 제품 및 서비스를 직접 체험해 보고 싶은 참가자들을 위해 세분화한 부스에도 많은 관심이 집중됐다. 부스는 크게 ▲임플란트 ▲디지털 ▲의료장비 ▲재료 ▲의약품 ▲교정 ▲덴올몰 ▲OIC ▲소프트웨어 ▲개원 등으로 구분하고 독립적으로 운영했다. 특히 임플란트와 재료 부스에는 핸즈온과 제품 상담을 동시에 가능하도록 구역을 나눠 고객 혼선을 최소화
오스템임플란트(이하 오스템)가 ‘제61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3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올해 수출탑은 2023년 7월 1일부터 2024년 6월 30일까지 1년간의 수출 실적이 반영됐다. 이 기간 오스템의 수출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3억4700만 원으로, 3억불 수출탑 수상 요건을 넉넉히 충족했다. 2005년 대만에 첫 해외법인을 설립한 오스템은 이듬해인 2006년 처음으로 수출탑(100만 불)을 받았다. 이어 2007년 1000만 불, 2012년 3000만 불, 2015년 5000만 불, 2018년 1억 불, 2022년 2억 불 그리고 올해 3억 불까지 착실히 단계를 밟으며 ‘K-임플란트’의 성장사와 궤를 함께 해 왔다. 지난 20년 동안 오스템의 해외법인 수는 전 세계 32개국에 걸쳐 37개로 늘었고 수출국 수는 100여 개를 헤아린다. 해외법인 실적까지 더한 2023년 연간 해외 매출액은 7956억 원(약 5억6242만 달러)에 달하며 판매량 기준 세계 1위 임플란트 기업으로 우뚝 섰다. 오스템의 약진과 함께 대한민국은 임플란트를 배우고 수입하는 나라에서, 임플란트를 가르치고 수출하는 나라로 거듭났다. 오스템은 해외에서도 장기적인
리뉴메디칼이 대한적십자사의 법인·단체 고액기부자 모임인 ‘레드크로스 아너스기업(이하 아너스기업)’에 가입하며, 적십자 인도주의 사업에 동참했다. 리뉴메디칼은 적십자의 다양한 인도주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1억 원 기부를 약정하며 아너스기업 회원으로 가입했다. 지난 6일, 경기도 부천시에 위치한 리뉴메디칼 사옥에서 열린 가입식에서 임영옥 대한적십자사 모금전략본부장은 김성호 대표에게 아너스기업 가입패를 전달했다. 리뉴메디칼의 이번 아너스기업 가입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며,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희망을 전하고자 하는 기업 철학에 기반하고 있다. 김성호 대표는 “적십자의 인도주의 사업에 깊이 공감하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자 아너스기업에 가입했다”며 “앞으로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임영옥 본부장은 “리뉴메디칼의 나눔 실천에 깊이 감사드리며, 도움이 필요한 곳에 적십자의 지원이 더 잘 닿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리뉴메디칼은 2009년 설립된 재생의료 기술의 선도기업으로, 꾸준히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특히, 2021년 코로나19 대유행 당시 적십자와의 협력을 통해 취약계
덴올 라이브쇼가 병원 운영 및 직원들의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키오스크 최초 세일 방송을 진행한다. 오는 10일 덴올 라이브쇼에서 선보이는 ‘아이셀프 데스크(데스크형)’와 ‘아이셀프 플러스(스탠드형)’는 병·의원 키오스크 전문기업 PR컴퍼니 제품이다. 두 제품 모두 공간 활용이 뛰어나면서도 손쉬운 사용법으로 병·의원을 찾는 환자들 역시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이셀프 키오스크 사용 시 ▲무인 접수 ▲동의서/문진표 작성 ▲무인 수납 ▲처방전/제증명 출력까지 가능해 치과 스탭들의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아이셀프 데스크의 경우 270도로 회전이 가능해 환자와 데스크 직원 간 키오스크 사용 시 소통이 용이하며 콤팩트한 크기로 공간 제약 없이 설치가 가능하다. 아이셀프 플러스는 하부장에 프린터가 포함된 올인원 제품이다. 두 제품 모두 원클릭을 포함해 덴트웹, 덴탑 아이프로 등 국내 주요 전자차트 프로그램과 호환돼 즉각적으로 현장에 배치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이날 덴올 라이브쇼는 치과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구성과 경제적 부담을 낮춘 단독 세일 방송으로 진행된다. 먼저 공간을 최대한 덜 차지하면서 접수/수납이 가능하고 서류
치의신보가 창간 58주년을 맞아 발행인인 박태근 협회장과 인터뷰를 갖고 최근 치과계 주요 현안들에 대한 견해와 치의신보의 위상 및 역할에 관한 생각을 들어봤다. 이번 인터뷰는 지난 11월 29일 치협 회관 내 협회장실에서 진행됐다<편집자 주>. “창립 100주년, 치과계 하나 되는 축제로” 2년 연속 3.2% 수가 인상률 달성 개원가 낙수효과 기대 안정적 회무 추진 위해 대의원들 총회서 힘 실어줘 감사 선거 관리·감사·법무 비용 규정 오해 없도록 소통할 것 Q. 제33대 집행부 임기의 절반이 지났다. 지난 회무에 대한 소회, 향후 계획은? 새해가 되면 협회장 회무를 시작한 햇수로는 5년차가 된다. 제가 협회장이 된 계기가 보궐선거 때문이고, 그 이후에도 초유의 상황들이 악순환의 톱니바퀴처럼 돌아갔던 형국에서 이제는 터닝 포인트를 맞이했다. 회무의 선순환을 통해 협회가 조금은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내년은 치협 창립 100주년을 맞는 매우 의미 있는 해이고, 동시에 실질적으로 집행부의 회무를 마무리해야 하는 시기인 만큼 보다 변화에 순응하고 업그레이드된 치협이 될 수 있도록 새해에도 최선을 다 하겠다. Q. 올해 집행부 회무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