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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의사와·환자 언어 “달라도 너무 달라”

환자 입장서 공감대 형성 중요
불안 없애고 심리적 안정 효과

 

치과의사의 언어와 환자의 언어가 이렇게 다를까?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 인스타그램에서는 ‘치과의사들의 거짓말’을 주제로 환자의 입장을 대변한 게시물이 게재돼 흥미를 끌고 있다.


공개한 게시물 좌측에는 ‘조금 불편해요’부터 ‘조금 시릴 거예요’, ‘아프면 손 드세요’, ‘금방 끝나요’ 등 치과의사가 환자 치료 시 자주 쓰는 대화법이 기록돼 있다. 그러나 게시물 우측에는 ‘100% 아픔’, ‘뇌까지 시림’, ‘손 들어도 어쩔 수 없음’, ‘아직 한참 남았음’ 등 환자들의 입장을 대변한 문구가 적혀져 있다.


게시물을 본 네티즌은 ‘저거 진짜 인정하는 부분’, ‘너무 공감된다’, ‘아픈 것보다 입 벌리고 있는 게 더 힘들더라’,‘교정해본 사람들은 아는 이 느낌’ 등의 댓글을 작성, 공감을 표했다.


반면 게시물을 접한 치과의사들은 이러한 환자들의 선입견이 안타깝다는 입장이다. 게시물을 읽은 치과의사들은 ‘불편하면 손을 들라고 얘기한 뒤 아무것도 안했는데 벌써 손들고 있어 웃프다’,‘어느 정도 환자의 말이 맞는 거 같아 슬프다’,‘게시글을 보니 마음이 불편하다’는 반응이 이어졌다.


실제로 트렌드 분석 전문 업체 썸트렌드가 지난 2020년 4월 5일부터 11일까지 1주간 트위터·블로그·인스타그램 등 SNS와 더불어 뉴스 내 게재된 치과 검색어 관련 개인별 감성 키워드를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도움’ 키워드가 53건으로 가장 많았으나, ‘무섭다’키워드 31건, ‘싫다’ 14건, ‘부작용’ 11건 등 부정적인 감성어 또한 다수 집계된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들의 불안감이 주 원인
이러한 소비자들의 정서는 치과 치료 시 발생하는 통증에 대한 두려움이 주요 원인인 만큼, 정서적으로 부담을 덜어내는 방향으로 상담을 이끌어야 불안감을 없앨 수 있다는 게 전문가 의견이다.


특히 환자가 처음 치과를 방문해 진료상담 및 치료를 받은 이후, 예약진료 당일마다 의료진으로부터 치료과정을 자세히 듣게 될 시 환자가 스스로 관리받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가질 수 있다.


한국의료경영협회 이사장으로 활동 중인 김소언 덴탈위키컴퍼니 대표는 “요즘은 환자와의 공감대 형성이 중요한 만큼 환자 입장에서 대화하려는 노력이 수반돼야 한다”며 “치과를 방문하면서 많이 불편했거나 힘들었던 경험이 있는지, 혹은 치료 시 어떠한 부분을 배려해줬으면 하는지에 대한 질문 여부는 환자 입장을 고려했을 때 서비스 측면에서 엄청난 차이를 불러일으킨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최근에는 무통·도포마취를 선호하는 환자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는 만큼 치과 치료 시 기술적으로 통증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진행해야 한다. 특히 무통마취 시 마취액의 온도, 마취액 주입 압력, 바늘의 굵기 등을 모두 고려해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김소언 대표는 “일부 불안감을 많이 느끼는 환자들에게는 실리콘 재질로 된 물건을 쥐어드리는 것도 하나의 요령”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