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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의 골이식재 선택 기준? ‘임상결과·효능·가격’

제품·기업 인지도, 전문가·지인 추천 등도 고려
모어덴, 치의 868명 ‘골이식재 브랜드 인식도’ 조사

 

치과의사의 상당수가 골이식재를 선택할 때 임상결과, 효능, 가격을 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과의사 전문 커뮤니티 모어덴이 국내 치과의사 868명을 대상으로 ‘골이식재 브랜드’ 인식도를 설문 조사한 결과 이같이 집계됐다.

 

우선 골이식재 브랜드 선택 시 중요하게 여기는 요인을 묻자, 1·2·3순위 요인에 대한 응답을 모두 합했을 때 가격(29%), 효능(27%), 임상결과(26%) 순으로 많았다.

 

특히 1순위 요인에 대한 응답만 봤을 때는 임상결과(49.86%), 효능(29.23%), 가격(10.32%) 순으로 우선순위가 높아, 치과의사들이 골이식재 선택 시 임상결과를 통한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중요시 여긴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그 밖에 제품인지도(6%), 전문가(연자)추천(6%), 지인추천(4%), 기업인지도(2%)를 꼽은 응답도 있었다.

 

‘골이식재 하면 생각나는 브랜드’ 1·2·3순위에 대한 응답을 모두 합했을 때는 오스템이 26%로 가장 많았고, 이어 푸르고(25%), 가이스트리히(23%), 덴티움(17%), 리뉴메디칼(5%), 메드파크(3%) 순이었다.

 

가장 최근, 자주 사용한 이종골 제품을 묻는 질문에서는 THE Graft와 Bio-Oss 순으로 높은 응답이 집계됐다.

 

이번 조사는 모어덴에서 면허 인증을 마친 전국의 치과의사 유저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개원의 참여가 54.7%로 가장 높았으며, 봉직의 37.5%가 뒤를 따랐다. 임상 경험은 3년 이상이 89%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또 수도권이 57.9%, 경상도 19.8.%, 전라도 10% 순으로 참여가 많았다.

 

모어덴 관계자는 “앞으로도 모어덴은 치과 의료계의 발전과 치과의사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설문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