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관리와 관련해 가장 중요한 선결과제는 “훌륭한 시스템과 근무환경”을 갖추는 것입니다. 이것들이 정립되면 조직(기업)은 순항할 수 있습니다."
도서출판웰이 김병국 원장(죽파치과의원)을 저자로 ‘슬기로운 개원생활 Vol. II-전략, 리더십과 직원관리’ 신서를 최근 펴냈다.
이 책은 미국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가 언급했던 매니지먼트를 포함한 경영에 관한 내용을 필두로 생존 전략, 리더십, 직원관리(HR, 인적자원관리)를 다뤘다.
저자에 따르면 규모가 큰 치과에만 전략, 리더십, 직원관리가 필요한 것이 아니며, 규모가 작을수록 슬기로운 전략, 리더십, 직원관리가 더욱 더 절실하게 요구된다. 이에 치과의 규모(소형·중형·대형)와 무관하게 유익한 내용들을 담았다.
이 중에는 특히 ▲치과 경영 전략 - 가장 이상적인 치과 규모는? ▲치과의사를 위한 진정성 리더십 ▲원장을 위한 감성지능(EI) ▲노무 최소한 이것만은 ▲가장 효율적인 직원 구성 ▲근태불량직원을 어떻게 할 것인가? 등 개원 노하우를 다수 담았다.
저자는 실력과 규모를 겸비한 치과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전략은 반드시 필요하며, 원장마다 저마다 특기(Specialty)를 가지고 있다고 전한다. 이를 개발해 자신만의 맞춤형 전략을 수립‧구사한다면 생존을 넘어 성공할 수 있다.
김병국 원장은 “직원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원장인 치과의사 자신을 되돌아봄과 동시에 본인 치과의 시스템을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며 “이 책은 공 하나하나에 혼을 담아 던졌던 최동원, 선동열 투수처럼 한 글자 한 글자에 넋을 담아 집필했다. 전략, 리더십, 직원관리에 대한 지식의 부재(不在)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이들이 보면 정말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 저 자 : 김병국
■ 출 판 : 도서출판 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