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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속의 한국기업 비스코사를 가다(2)
ALL BOND 개발 치아 접착제 혁명 일궈

비스코 설립자 서병인 사장의 소유 롤스로이스 번호판은 “ALL BOND”다. 미국에서는 번호판에 자신의 이름이나 특정 명칭의 사용을 허용하고 있다. 즉 “비스코 = 서병인 = ALL BOND”라는 등식이 자연히 연산될 정도로 ALL-BOND는 비스코를 대표적으로 상징하는 제품이 됐다. 그만큼 ALL-BOND는 접착제분야에서 가히 혁명적이라 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오늘날까지 세계 각국의 치과의사들이 애용하고 있는 제품이다. 이 제품으로 세계적인 치과계 기업으로 인정받게 된 비스코가 어떤 업체인지 간략하게 소개한다.
접착제분야 세계 1위 기업 1981년 설립 연매출 6백20억원 직원만 1백40명…연구개발 심혈 비스코사 비스코사(www.bisco.com)는 서병인 사장이 1981년 6월1일 미국 일리노이주 섬버그시에 설립했다. 현재 14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2001년도 기준 연간 4천7백만 달러(한화 약 620억원)의 매출을 이루고 있다. 1990년 올 본드(ALL-BOND)가 개발되면서 비스코사는 급성장을 했다. 90년 올 본드 개발 현재까지 비스코의 저력은 연구와 개발(R&D)이 앞서가고 있는데 있다. 치과재료에 대한 비스코의 R&D는 국내 기업들이 앞으로 세계화 시장에 맞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 하는 해답을 주고 있다. 특히 접착제 분야에서 세계 1위를 달리고 있는 비스코는 창립 이후 꾸준히 R&D에 몰입하여 1990년 올본드를 개발하여 두가지 특허를 취득했으며 지금까지 200여편의 논문이 발표됐다. 이 제품은 현재 70여개국에서 10만여명 이상의 치과의사들에게 애용되고 있다. 90년대 초반까지는 치아의 법랑질 표면에만 접착이 가능했으나 90년 4월 서병인 사장은 물기가 있는 상아질에까지 접착이 되는 획기적인 특허품 `ALL-BOND"를 개발한 것. 치과계 최초로 종합접착제의 기능을 겸비한 첨단적인 접착제가 개발된 것이다. 이 접착제는 법랑질뿐만 아니라 상아질 여러 가지 금속물질과 아말감에까지도 성공적으로 접착되는 특징이 있다. `ALL-BOND"는 종합 접착제의 획기적인 역할 뿐만 아니라 일관산처기(Total Etch)와 물기있는 치아에의 접착(Wet-Bonding)의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여 접착력을 3배로 증가시켰다. 서병인 사장의 올본드에 대한 특허는 종합접착에 기초자료가 되는 BPDM이라는 화학물질에, 하나는 치아의 접착전에 사용되는 산처리 과정에 BAC라는 살균제를 함유시켜 박테리아를 죽이는 방법에 특허를 부여받았다. 개인이 개발한 제품으로 올본드만큼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연구되고 있는 제품은 그리 많지 않다. 각종정보 공유원칙 비스코는 여기서 연구된 논문들을 여러 학자들과 공유함으로써 치과재료 연구개발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비스코의 간행물과 논문, 책자들은 각국의 치대 및 대학원에서 필독해야 하는 연구자료로 평가받고 있다. 각치대 연구기금 지원 서병인 사장은 현재 미국 및 각국의 치대에 연구기금을 기부해 오고 있으며 재미 한인 과학자들에게 장학금을 주고 있다. 한국에도 치과교육연구를 위한 기금을 기부하는 등 한국 치과계 미래를 위한 투자를 하고 있다. 품질에 자신 직판시스템 고수 기술세미나 통해 환자 완벽시술 도와 제품사용법의문땐 즉시 응답체계 갖춰 경영방침 비스코에서는 몇가지 경영시스템을 정해놓고 있다. 이같은 경영시스템은 비스코가 적은 종류의 제품군으로도 세계시장을 압도해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비스코 제품이 세계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토대가 되고 있는 이 시스템에서는 탁월한 연구개발과 이를 뒷받침하는 각종 연구지원, 그리고 고객인 치과의사의 직접적인 관리 등이 돋보인다. 다음은 비스코의 대표적인 경영시스템이다. ▶ 직접판매시스템 비스코는 자사제품을 직접판매시스템에 의해 판매한다. 즉 중간 딜러를 이용하지 않고 전세계 치과의사들을 직접 상대한다. 치과의사가 전화나 인터넷으로 주문하면 회사에서 이를 직접 배송한다. 직판시스템은 제품이 타회사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우월할 때 가능한 시스템이다. 한국에서도 직판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하는 것이 서병인 사장의 계획이지만 한국 치과계 유통 특성상 딜러들이 원할 경우에 한해 딜러판매도 허용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TSR(Technical Service Representative)를 통한 실시간 기술 지원 서비스 비스코 제품의 특성과 제품의 사용법 및 각종 의문사항 등을 즉시 응답하는 전문 TSR 요원 배치하여 근무시간내에 상담한다. 이 시스템은 직판시스템이기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주로 치과위생사 등 치과진료에 대한 지식이 있는 요원들이 배치되며 문의가 오는 치과의사들에게 제품의 사용법 등 기술적인 자문을 한다. ▶고급 세계 치의학 정보 및 제공 서비스 축적된 비스코의 방대한 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