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23일 대한치과병원협회 학술대회에서 문옥륜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는 ‘의료환경변화와 치과병원 생존전략’이란 보고서를 통해 최근 급변하고 있는 의료환경하에서 치과병원의 생존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치의신보는 치과병원의 경쟁력 강화 및 생존전략을 모색해본 문교수의 보고서를 수차례에 걸쳐 게재한다.
<편집자주>
<지난호에서 계속>
소비자 동향에 민감하게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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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체적 질관리(TQM)체계로 가야”
경영혁신과 경영개선 노력도 필수
3. TQM 전략수립
총체적인 질 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는 단지 의료인 개인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니라 제공되는 서비스의 모든 과정을 끊임없이 향상시키려는 노력을 의미한다. 총체적인 질 관리가 병원경영의 전면에 대두되게 된 것은 의료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기존의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의료시장이 전환됨에 따라 병원의 TQM은 매우 중요한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TQM을 통한 서비스 개선은 접수과정, 수납과정, 진단과정, 입원과정 등 특정업무진행과정에 부여된 업무연쇄의 진행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TQM은 업무진행과정의 부적절한 과오 및 중복, 낭비요인을 감소시킴으로서 고객의 기대와 요구를 만족시키도록 업무진행과정을 향상시켜 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의료의 질을 높이려면 비용이 더 드는 경우도 있지만 반대로 그 동안의 낭비요인이 제거되어 오히려 비용이 줄어드는 경우도 많다. 미국병원들도 처음에는 의료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데에만 관심을 가졌으나 최근에는 환자에 대한 여타 모든 서비스의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게 되었다.
총체적인 질 관리를 위해서는 소비자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며, 병원의 전직원이 참여해야 하고 특히 병원의 최고경영자가 전직원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독려해야 한다. 치과병원도 총체적인 질관리체계(Total Quality Management)로 나가야만 제공되는 치과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비용도 줄이며, 환자들의 만족도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4. 비용절감 대책
병원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저렴한 비용으로 적정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198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병원산업은 일종의 수익성 있는 사업체로서 병원설립자는 자본을 축적하여 어렵잖게 병원을 성장·발전시킬 수 있었다. 그러나 전국민의료보험이 도입되면서 제3자 지불방식에 따른 수가통제, 의사인력 및 병원의 증가, 국민들의 의식수준 및 질병양상변화 등으로 병원들은 재무적 측면에서 악화일로를 걷게 되었다. 따라서 과학적 관리와 능률향상을 통한 원가절감 노력으로 의료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양동현 외(1998)의 연구를 보면 병원의 비용절감방안으로 첫째, 비용예산의 관리에 있어서 영점기준예산방식의 도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비용통제의 가능성은 장·단기에 따라 다소 달라지지만 원칙적으로 모든 비용은 통제가 가능하다는 전제하에서 비용을 통제하고, 어떠한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추정수익의 범위내에서 허용비용을 인정하고 예산을 관리하는 자세를 가질 필요가 있다. 둘째, 부분별 및 진료과별 원가계산제도를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병원들은 손익계산서만을 작성하여 병원전체의 손익 관점에서만 수익과 비용을 관리하였으나 수익증대와 총체적 비용절감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부문별·진료과별로 수익과 비용을 계산하고 인사보수관리에 반영하는 책임관리제 방식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치과병원의 경영자도 당면하고 있는 병원의 경영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이를 개선시킬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재무성과와 구조를 평가할 수 있는 재무지표들이 무엇이며 이들이 경영활동과 어떤 구조적 관계를 지니고 있는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인건비, 재료비, 관리비 등의 원가계산 계산방법에 대해서도 기본적인 이해를 할 필요가 있다.
5. 경영혁신기법의 도입
치과병원이 변화하는 환경 하에서 존속하면서 이용자들에게 양질의 치과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경영혁신과 경영개선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야한다. 경영혁신기법으로는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business re-engineering), 아웃소싱(out-sourcing), 벤치마킹(benchmarking), 정보시스템 개발 및 도입 등을 들 수 있다.
1)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business re-engineering)은 고객(customer), 경쟁(competition), 변화(change)라는 3C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기존업무의 역할과 수행방법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하여 새로운 방식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경영혁신을 말한다. 즉 경영전략목표에 맞춰 업무처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