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구강보건의료연구원한국구강보건의료원연구원(원장李在賢·이하 구보연)은 최근 전국에 걸쳐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한 치과의료 이용 및 환자만족도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치의신보는 구보연과 실태조사 결과를 독점 연재케로 하고, 수개월에 걸쳐 개별 설문항목들에 대한 조사 집걔결과를 발표한다.
<편집자 주>
환자는 의사 의술 믿고 온다
치과병원 선택기준
치료비용 3.7
치과 병원 명성 8.6
주위 권유/소개 9.9
시설 및 규모 3.1
기타 0.5
의사의술실력 41.4
근접성 32.8
<단위:%>
·치과 병원 선택의 기준은 의사 의술 실력이 41.4%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병원 근접성 32.8%, 주위 권유/소개9.9%, 치과 병원 명성 8.6%, 치료 비용 3.7%, 시설 및 규모 3.1% 순임
·여자가 의사 의술 실력을 기준으로 삼는 비율이 44.5%인 반면 남자는 38.0%로 나타나 여자가 의사 의술 실력을 치과 병원 선택 기준으로 삼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남
·남자가 병원 근접성을 기준으로 삼는 비율은 36.0%, 여자가 병원 근접성을 선택 기준으로 삼는 비율은 29.8%로서 남자의 경우는 여자보다 병원 근접성을 선택 기준으로 삼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음.
·20대 연령층은 의사의 의술 실력을 기준으로 삼는 비율이 타 연련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으며 전체 평균을 상회함.
치과병의원 종합 만족도 산출결과
100점 만점 평가
좋합만족도 68.1 / 평가적 종합만족도 71.8 / 체감 만족도 64.3
·치과 내원 경험자의 체감만족도와 평가 만족도를 종합한 종합만족도 점수는 68.1점으로 조사되어 다소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중요도를 고려한 평가적 고객만족도에서는 71.8점, 내원 환자의 체감만족도는 64.3점으로 조사됐다.
·평가 차원별 만족지수는 이용 편리성 차원이 78.2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치과의사 차원이 76.2점, 시설차원이 75.3점, 시스템 차원이 65.4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차원별 중요도는 시스템 차원이 41.6으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치과의사 차원이 33.6, 시설 차원이 12.9, 이용 편리성이 11.9 수준으로 측정되었다.
·중요도가 가장 높은 시스템 차원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도가 가장 낮음으로 인해 치과 환자들의 이용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낮게 평가됨.
·시스템 차원에서는 특히 치료비에 대한 만족도가 그 중요도에 비해 크게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러한 중요도 대비 만족도가 낮은 부문에 대한 개선 노력이 요구됨
·이용 편리성 차원에서는 대중교통 이용 용이 항목이 가장 만족도가 높았으며(80.0점), 주차시설 항목이 가장 만족도가 낮은 것(56.7점)으로 나타났다. 중요도는 대중교통 이용 용이가 66.9, 주차시설 2.9로 나타나 고객들이 보다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시설 차원에서는 직원 복장/용모에 대한 만족도가 80.0점으로 감장 높았으며, 첨단 의료시설에 대한 만족도가 73.3점로 가장 낮게 나타나고 있다. 한편 중요도의 측면에서 보면 첨단 의료시설이 54.8로 가장 높고 대기실이 3.2로 가장 낮다.
·시스템 차원의 만족도에 있어서는 접수/수속 절차와 응대 태도가 각각 76.7점으로 가장 높고, 치료비의 적절성이 50.0점, 타 치과병원 대비 치료비 수준(60.0점) 등이 가장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요도 측면에서는 치료비 적절성이 28.1, 타 치과병원 대비 치료비수준이 11.2로 높게 나타나고 있는 반면 접수/수속절차와 응대친절성이 각각 11.6, 6.6 수준으로 평가되었다.
·치과의사 차원의 만족도를 보면 정확/꼼꼼한 진료, 친절성, 적합 치료방법 시술(인지)가 각각 76.7점으로 가장 높고, 아프지 않게 치료가 70.0점으로 가장 낮다. 중요도 측면에서 보면 적합 치료방법 시술이 46.7, 다음으로 친절성 29.3, 정확/꼼꼼한 치료3.6의 순이고 치료내용 설명이 가장 낮은 2.7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