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협, 전문 인력 풀 ‘맹활약’
객관적 근거·데이터 바탕
대국민 홍보효과도 ‘톡톡’
특히 약사회는 의약 분업 당시 의협, 병협, 한의협과 정책 대결 시 미비한 연구자료 등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어려움을 겪어 왔으며, 아울러 약업계를 주도해 갈 연구기관의 필요성과 함께 나아가 국회, 시민 단체들을 객관적인 입장에서 설득할 논리 개발과 대안 제시를 절실히 느껴왔다.
약사회 관계자는 “지난 2월 정기 대의원총회에서 정책연구소 설립 결정이후 관련 기사가 보도됐을 때 일선 회원들로부터 격려 메시지가 빗발친 반면 반대의견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었다”면서 “그만큼 일선 회원들이 정책 연구소 필요성을 피부로 느낀 반증이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
아울러 약사회 관계자는 운영 계획에 대해 “정책연구소는 약사를 비롯, 보건 교육 및 의약품관련 제조, 유통, 사용 등 전반에 관한 정책연구를 개발하고 제도의 개선을 통해 국민 보건 향상에 기여하게 될 약계의 정통 정책 연구 조직으로 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정책연구소 발전을 위한 기금 조성은 단발성이 아니며, 추후 회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계속 지속시켜 30억 규모의 연구 기금을 조성할 예정”이라며 “객관적이고 논리화된 정책 자료로 정부나 타 단체와 승부를 낼 수 있도록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다른 의료계 정책연구소인 병협 한국병원경영연구원(이하 병원연구원)은 설립년도가 1999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연구 자료를 비롯해 교육연구 사업, 간행물 사업 등 활발한 연구 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 1999년 설립 이후 병원연구원은 정부와 의료 협상 등 중요한 고비 때마다 연구위원들이 직접 연구한 보고서를 토대로 한 객관적인 데이터를 중심으로 정부의 의견을 조목조목 반박하는 등 성과를 이뤄가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요양기관과 정부 관련부처가 건강보험수가 관련 협상에서 난항을 겪고 있을 때 KBS 주최 토론회에 병원연구원의 양명생 전문연구위원이 직접 토론자로 나서 병협의 입장을 대변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전문성을 갖춘 연구위원들은 국회에서 주최한 ‘의료법인 영리화’를 주제로 한 토론회 등에서 심도 깊은 연구 성과를 토대로 정부의 논리를 반박하는 등 눈에 띄는 활동을 보였다.
병원연구원 양명생 연구위원은 “정부 또는 타 의료단체와의 협상 과정은 보다 전문적인 정책연구소에서 연구한 객관적인 근거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대응하는 것이 보다 설득력이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양 연구위원은 “건강보험수가나 의료법인 영리법인화와 같은 문제는 일반 국민들도 관심을 갖고 있는 현안으로 토론회, 공청회에서 논리적으로 설득 한다면 협회 이미지 쇄신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며 대국민 홍보 효과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설립 6년째를 맞고 있는 병원연구원의 임원은 이사장을 포함 14명에 이르며, 이중에는 현직 질병관리본부장도 이사직을 수행하고 있다. 아울러 연구위원은 7명, 사안에 따라 가동되는 객원 연구원의 숫자만도 10명의 이르는 등 풍부한 인력 풀을 자랑하고 있다.
병원연구원 연간 운영 예산은 병협으로부터 3억여 원을 지원받고 있으며, 3억 이외의 부족분은 병원 대상의 자체 세미나 개최와 외부 용역 수주 등으로 충당하고 있다.
병협은 연간 예산 3억을 병원연구원에 지원하는 대신 연구가 시급한 현안을 순차적으로 각 연구위원에 할당해 정기적으로 연구 진행 사항을 보고받고 있다. 각 연구위원들이 완성하는 연구보고서는 연간 총 7∼8편에서 많으면 10여 편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양 연구위원은 “정책 연구소 설립의 핵심적인 사안은 예산이 아니라 해당 집행부의 의지와 각 일선 회원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성공의 관건”이라며 “최근 설립을 마친 약사회 의약품 정책연구소가 좋은 예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민용 치협 치무이사는 “타 단체들의 정책연구소 활동현황을 보면 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