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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평원 치과의학교육의 질 관리 인정평가 심포지엄]평가 방법 ·절차 합의 중요

 교육평가란 교육과 관련된 어떤 특성이나 현상에 대해 가치를 따져 값을 매기는 전문적 활동이다. 최근 초등학교 진단평가 등이 논란이 되고 있는 것만 보더라도 평가 방법 및 절차 합의가 매우 중요하다 볼 수 있다.
교육평가에는 여러 가치를 부여할 수 있지만 평가하려는 기준 즉, 교육의 열정과 미래 비전, 목표의식을 필수적으로 따져봐야 한다.
교육 평가의 기능 및 관점의 측면에서는 공급자, 수요자, 전문가, 교육당국의 다양한 관점이 반영이 돼야 보다 합리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다.
교육 평가에서는 교육기관이 최소한의 질을 확보하고 있는가,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는 평가 인정제가 꼭 필요한 요소다.


실 예로 미국 교사교육평가인정협의회를 살펴보면 평가를 받는 기관들이 나태해지는 것을 방지키 위해 평가 인정 유효기간을 5년으로 한정하는 등의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치의학교육 평가에서 평가인정제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전문직 인력의 수습 조절을 위한 방편과 전문직 자격기준의 구체적 및 주기적 개정과 다양한 이해 당사자들의 참여가 중요하다.
아울러 평가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훈련도 필요하다.
 김용재 기자 yonggari45@k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