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혁
학장협의회 회장
“학장협의회와 협조 관건”
권영혁 한국치과대학장협의회(이하 학장협의회) 회장은 치평원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학장들의 협의체인 학장협의회와의 긴밀한 협조가 관건이라고 지적했다.
권 학장은 “치대(치전원)들이 평가 때문에 예민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며 “평가는 학교 입장에서 민감한 사안이기 때문에 학장협의회와 긴밀하게 이뤄져야 한다. 평가는 각 대학에서 협조를 잘 해줄 때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권 학장은 또 “치평원을 만드는데 학장협의회가 관여를 했기 때문에 각 치대에서 너무 지나친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며 “치평원이 치대의 질을 높이기 위한 기초 작업으로서의 역할을 해 내기를 기대하고 있다. 더 크게는 교육부 등 정부에 힘이 될 수 있도록 발전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권 학장은 아울러 “치평원이 설립되고 치의학교육의 질관리와 인정평가에 대한 심포지엄이 개최돼 치의학교육이 한 단계 높아졌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안정미 기자 jmahn@kda.or.kr
박병건
전북대 치전원 직전 원장
“교육향상 여건 조성 바람직”
“치평원의 평가가 치대를 ‘줄 세우는 평가’가 돼서는 안됩니다. 각 치대의 교육이 질적으로 잘 이뤄질 수 있도록 기본적인 여건을 만들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박병건 전북대 치의학전문대학원 직전 원장은 “치평원이 치대를 평가한다고 해서 우위적 입장에서 감독해서는 안된다”며 “부족한 치대에는 조언을 해주고 기본에 충실한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독려하고 권고하는 것이 치평원의 의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직전 원장은 “일단 평가가 공포되면 이상한 방향으로 흐르는 경향이 있다”며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것은 우리와는 좀 틀린 부분이 있다. 평가가 오도되지 않도록 치평원이 중심 역할을 잘 해주면 좋겠다”고 밝혔다.
박 직전 원장은 또 “대학에서 이뤄지는 기본교육 과정이 각 대학마다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치평원이 대학의 기본교육 과정에 대해 어느 정도까지 교육이 이뤄지는 것이 적절한지 합의를 도출해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안정미 기자
김 진
연세치대 구강병리과 교수
“서열화 아닌 특성 살려야”
“치의학교육평가원(이하 치평원)이 맡은 바 역할을 수행해 치의학 교육평가의 지평을 열어 주었으면합니다.”
치평원 개원기념 심포지엄에서 인터뷰에 응한 김진 교수(연세치대 구강병리과)는 “치과계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만큼, 치과계의 여론을 잘 수렴해 효율적인 운영을 하길 바란다”는 뜻을 전했다.
김 교수는 또 치평원 평가가 곧 획일적 치대 서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11개 치대 각자 특성이 있는 만큼, 이를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평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김 교수는 “최근 치대가 임상 교육에만 치중, 치의학 교육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된다”면서 “임상과 기초가 적절히 조화된 치의학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용재 기자
yonggari45@kda.or.kr
김여갑
대한치과마취과학회 회장
“정통성 있는 평가기관 바람”
“치의학 교육을 치과계의 정통성 있는 기관에서 하게 돼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치과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평가 기관으로 성장해 주었으면 합니다.”
김여갑 교수(경희치대 구강외과)는 이번에 설립된 치평원의 정통성에 큰 의미를 부여했다.
김 교수는 “최근 사회가 다양화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