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치과보철학회·치의신보 공동기획 특별학술임상강좌
환자가 만족하는 보험급여 완전틀니 제작
지난 7월 1일 75세 이상 노인틀니 레진 상 완전틀니 보험 급여화가 시행된 이후 해당 술식에 대한 치과 개원가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지에서는 독자들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고 보험 틀니 술식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대한치과보철학회와 공동으로 특별기획 형식의 학술임상시리즈를 게재합니다. ‘환자가 만족하는 보험급여 완전틀니의 제작’이라는 대주제 아래 총 6명의 연자들이 공개할 핵심 임상 노하우에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을 당부드립니다.
급여 틀니환자의 상담, 구강검사 및 치료계획
연 재 순 서
1. 제1단계 : 진단·치료계획 - 임영준 서울치대 교수
급여 틀니환자의 상담, 구강검사 및 치료계획
2. 제2단계 : 인상채득 - 권긍록 경희치대 교수
잘 떨어지지 않는 틀니 제작을 위한 인상채득
3. 제3단계 : 악간관계 채득 - 박상원 전남치대 교수
최적의 기능 및 심미를 가진 틀니 제작을 위한 상하악 악간관계 채득
4. 제4단계 : 납의치 시적 - 박찬진 강릉치대 교수
심미적 인공전치, 기능적 인공구치 배열 및 납의치 시적
5. 제5단계 : 의치 장착·조정 - 조인호 단국치대 교수
완성된 틀니 잘 사용하기 : 틀니 장착 후 처치
6. 의치 장착 후 유지관리 - 이준석 단국치대 교수
의치 수명의 연장
성공적인 총의치 치료는 무치악 환자의 정신적, 육체적 상태의 철저한 평가를 바탕으로 환자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총의치 보철물을 제작하기 위하여 분명하고 정확한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결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 된다. 환자를 치료하는 모든 치과 치료술식에서 진단은 필수적인 과정 중에 하나이지만, 총의치 치료를 위한 진단과정만큼 특이하고 정신적인 문제의 파악과 환자와의 관계에 주안점을 두는 경우가 있을까 ?
넓은 의미에서, 진단은 환자의 현재 상태에 대한 평가를 의미한다. 더 명확히 말하면, 진단은 정상 상태(normal) 로부터 벗어나 있는 문제들을 확인(identification)하여 판단(judgement)하는 과정이다. 정확한 관찰과 철저한 검사를 통한 문제점의 발견은 진단을 위한 필수적인 첫 번째 단계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관찰 한 것에 대한 정확한 기록과 철저한 검사가 중요하며, 일정하고 체계적인 접근법으로 환자를 검사하는 것이 필요하다. 평균 수명의 길어짐에 따른 노인 인구의 폭발적인 증가와 2012년 7월 1일부터 전면적으로 시행되는 75세 이상 완전틀니 건강보험 급여화는 결과적으로 잠재적 총의치 치료환자의 증가를 초래할 것이며, 특정 연령층인 노인환자의 총의치를 제작하기 위한 처치와 고려가 치과의사에게 요구된다고 하겠다.
총의치 환자의 진단
1. 환자에 관한 정보
인적사항 확인하고 사회적인 지위를 아는 것은 치과 의사가 환자의 기대 수준과 치과 상식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환자의 기대 수준은 과거의 사실과 인식에 의해서 정해지고 현재의 지식과 정서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비현실적인 기대를 하는 환자도 있다. 만약 치과 의사가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기대도와 현실 사이의 차이를 발견하지 못한다면 치료는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환자 교육의 필요성을 파악하는 것은 보철물의 필요성을 진단하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그림 1)
2. 의과 병력
환자에게“단지 총의치를 만들어 준다” 는 것에 그치지 말고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특히 치료계획에 영향을 주거나 치료 후에 악화 될 수 있는 전신적 질환이 있는지 알아야 한다. 환자의 병력기록을 위한 설문지는 일반적인 건강상태를 파악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가 된다. 잔존 치아의 발치를 포함한 총의치 보철제작전 구강내 소수술에 대비한 생징후(vital sign) 검사와 출혈성 병력은 치료도중 일어날 수 있는 내과적 응급상태의 발생에 참고할 수 있는 기록이 되며, 환자의 투약에 대한 모든 정보와 지식은 부작용을 피하는데 도움이 된다.
3. 정신적인 건강
환자의 병력 청취와 대화에서 치과의사는 환자의 정신 건강 상태에 대해 이해하며 환자의 총의치를 받아들이는 태도 등을 이해하려 노력해야한다. 대화를 통해서 환자가 어떻게 치아를 상실했으며 남은 잔존치의 중요성, 치과와 관련된 경험, 특히 이전의 장착된 의치의 경험 등을 알 수 있다. 정신적인 평가 목록이 의치를 장착하기 힘든 환자의 개인 특성을 평가하는데 사용되어 왔다. 모든 환자들은 치료에 임하여 심리적인 준비를 할 것이다. 치과의사의 과제는 그 준비 상태가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어떤 이들은 매우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치료에 임하는 반면 다른 이들은 어쩔 수 없이 치료를 받는다. 어떤 이들 은 협조적이고 기꺼이 치료 결정과 진행에 참여하지만 다른 이들은 치과의사에게 맡기고 자기 자신의 건강에 대한 책임을 회피한다. (그림 2)
4. 치과 병력
치과의사는 환자의 치아상실 원인의 이해를 통해 환자의 치의학에 대한 인지도를 평가하고 보철의 성공적인 예후를 예측할 수 있다. 환자의 기대수준은 의치 장착 경험에 의해 크게 영향 받는다. 생물학적 친화성, 기계적인 정밀성과는 별도로, 보철치료의 결과는 환자의 기대와 제공되는 치료가 비슷할 때 만족스럽게 된다. 치료의 질을 환자의 최대 기대치에 맞도록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의치 장착에 관한 교육을 통해 환자의 기대수준을 낮추는 것도 바람직하다.
# 현재 환자가 사용 중이거나 이전 치료로부터 제작된 의치의 관찰 (그림 3)
치과병력에 관한 정보를 얻는 과정에서 강조 하고 싶은 것은 기존의 총의치에 대한 세심한 평가를 통하여 개개 환자에 대한 적합하고 의미 있는 평가를 하는 것이다. 현재 환자가 사용 중이거나 이전 치료로부터 제작된 의치의 관찰은 치과의사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이 검사의 목적은 기존 총의치의 질을 확실하게 판단하고 이전에 환자가 말한 것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향상될 수 있는 지를 판단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