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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원장 모두가 만족” 예방치료 프로토콜 눈길

박창진 원장 4월 3일, 10일 APEM 온라인 세미나
환자중심 상담, 치주·치아우식 관리 새 시각 전파

코로나19 시대 장기화 되는 치과 경영환경 개선에 환자와 술자를 모두 만족시키는 예방치료 프로토콜을 도입해 보는 것은 어떨까?

박창진 원장(미소를만드는치과의원)이 진행하는 제33회 APEM(Active Prevention through Education and Management) 세미나가 오는 4월 3일(토)과 4월 10일(토) 양일에 걸쳐 온라인 강의로 진행된다.

‘임상에 바로 적용하는 적극적 환자관리 프로토콜’, ‘행복한 환자와 함께 하는 윤리적 수입증대’를 주제로 진행되는 이 세미나는 박창진 원장이 오랜 기간 예방치과를 중심으로 쌓아온 임상경험과 지속적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직접 수립한 예방치료 프로토콜을 제시한다. 

예방치료의 기본 원칙과 목표를 강조하면서도 실제 임상적용에 있어 환자 만족과 실질적 수익창출에 이르기까지, 환자를 위한 진료 철학과 수익을 모두 잡는 세미나다.

4월 3일 강의에서는 ▲환자를 바라보는 시각의 전환 ▲직업윤리와 윤리적 마케팅 ▲환자 중심 상담법 ▲진료실에서의 윤리적인 의사결정 ▲치주환자의 관리와 개인구강위생관리의 중요성 ▲SOOD Technique ▲개인구강위생용품의 선택과 교육기준 등을 다룬다.

4월 10일 강의에서는 ▲수복치료는 환자를 건강하게 하는가? ▲치아우식의 진단에 관한 새로운 시각 ▲치아를 가진 사람을 바라보는 치과의사 ▲실란트 할 것인가, 말 것인가 ▲불소제품의 종류와 도포, 적응증 ▲실제증례를 통해 본 APEM의 결과와 임상적용 ▲환자관리와 예방치료를 통한 수입증가 등을 다룬다.

박창진 원장의 APEM 세미나는 매우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내용들로 채워져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높으며, 매년 2회 이상 꾸준히 진행돼 오고 있다. 

이번 강연은 코로나 시대를 맞아 ‘Google Meet’로 진행하는 온라인 강의로 구글 이메일 주소가 있어야 참여가 가능하다.

APEM 세미나는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 치과대학생 및 공중보건의 등을 대상으로 하며 치과위생사의 경우 치과의사와 동반참석만 가능하다. 이는 치과병·의원의 운영 주체이자 결정권자인 치과의사가 질병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고, 예방치료를 임상에 도입해야만 환자와 치과의사, 치과위생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효과적인 예방치료가 가능하다는 평소 박 원장의 철학이 반영된 원칙이다.

박창진 원장은 “환자와의 신뢰를 구축하면서 실제 구강위생관리에도 이상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치과 경영환경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진료 프로토콜을 동료들과 공유하려 한다.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