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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 키워드 인터넷 검색 1위 ‘레진’

본지, 네이버 검색광고 빅데이터 분석
내원 기관 검색 시 ‘근처치과’ 선호 경향

치과를 찾는 대중이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는 무엇일까.


현재 많은 치과가 인터넷 마케팅을 통한 신환 사로잡기에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하지만 환자가 실제 인터넷에서 어떤 키워드를 통해 내원할 치과를 찾는지에 대한 정보는 많지 않다.


이에 본지가 네이버 검색광고 마케팅 키워드 빅데이터 정보를 수집해 대중이 가장 많이 검색하는 ‘치과 키워드’ 순위를 PC와 모바일로 나눠 매겨 봤다. 단, 키워드에서 ‘치과’는 제외했다. 검색 포털은 네이버를 표본으로 삼았다.


# 1등 키워드는 ‘레진’
그 결과 치과와 관련한 대중의 1등 키워드는 PC와 모바일 모두‘레진’이었다. 2020년 8월~2021년 7월 동안 PC를 이용해 ‘레진’을 검색한 횟수는 11만9180회였다. 반면 모바일은 84만3300여 회를 기록해, 대중은 치과를 검색할 때도 PC보다 모바일을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2등을 기록한 키워드로 PC는 ‘임플란트’(약 10만570회), 모바일은 ‘임플란트 가격’(약 57만8000회)이었다. 이 밖에 상위 10개 키워드로 PC는 ‘치아미백’, ‘브릿지’, ‘사랑니 발치’, ‘사랑니’, ‘임플란트 가격’, ‘라미네이트’, ‘스케일링’, ‘치아 교정’의 순이었다.


반면 모바일은 ‘잇몸 부었을 때’, ‘치아미백’, ‘잇몸 염증’, ‘사랑니 발치’, ‘임플란트’, ‘라미네이트’, ‘사랑니’, ‘어린이 치과’의 순을 기록해 다소 차이가 있었다.


특히 전체 키워드 검색에서 PC와 모바일 부문 모두 대중은 치과의 구체적인 위치 정보보다 개개인이 앓는 질환을 알아보는 경우가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 PC는 ‘강남역’, 모바일은 ‘근처 치과’
상위 키워드 중 위치에 따른 분류에서는 같은 기간 동안 ‘강남역치과’(약 2만2100회)가 PC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반면 모바일 부문에서는 ‘근처 치과’(약 21만6900회)가 1위였다. 이어 PC 부문 2위는 ‘강남치과’(약 1만9450회)였다. 모바일은 ‘서울치과’(약 10만2400회)였다.


이 밖에 PC 부문 상위 5개 키워드는 ‘연신내 치과’, ‘근처 치과’, ‘대전 치과’ 등의 순이었으며, 모바일 부문은 ‘불당동 치과’, ‘울산 치과’, ‘구리 치과’ 등으로 위치에 따른 분류에서는 동과 같은 구체적인 위치보다 시나 구처럼 넓은 단위의 검색이 주로 이뤄졌다.


양 검색 도구 간 이 같은 차이와 결과가 발생한 것은 모바일의 위치기반서비스가 원인으로 꼽혔다. 한 마케팅 전문 업체 관계자는 “최근에는 연령층과 관계없이 모바일 검색이 PC보다 월등히 앞서고 있다”며 “특히 모바일 사용자의 경우 위치기반 검색 서비스 기능을 바탕으로 원하는 정보를 찾는 경향이 늘어, 치과 검색 시 불명확한 지역을 찾기보다 본인이 현재 위치한 곳의 ‘근처 치과’를 주로 검색하는 경향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