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치과의료기기 산업이 세계 최대 치과산업 전시회에서 ‘K-덴탈’의 위상을 재확인했다. 한국치과의료기기산업협회(이하 치산협)은 지난 3월 25일부터 29일까지 5일간 독일 쾰른에서 개최된 ‘IDS 2025’에서 한국 치과의료기기 산업이 102개사 규모로 참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한국관은 전년도에 이어 쾰른메쎄 전시장 3.2홀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글로벌 바이어들의 시선을 단숨에 끌어 모았다. 2년마다 열리는 IDS는 전 세계 치과계가 한자리에 모이는 최고 수준의 전문 전시회로, 올해는 18만㎡에 달하는 총 전시 면적에 61개국 2010개 기업이 참가했으며, 전시장을 찾은 참관객은 156개국 13만5000명으로, 전년 대비 15% 이상 증가했다. 한국관 참가기업들은 이번 전시에서 ▲임플란트 ▲디지털 진단장비 ▲교정재료 ▲골이식재 ▲치과용 접착제 ▲진공펌프 ▲컴프레서 등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였다. 특히 루페, 보철 및 인상재료, 포터블 X-ray 장비, 교정 장치, AI기술을 활용한 치과제품 등은 바이어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았다. 전시기간 동안 한국관 참가기업들은 총 2032건의 상담을 진행했으며, 이를 통해 1억7858만 달러의 상담성과, 5735만 달러의 계약 추진액을 달성했다. 현장에서의 반응도 긍정적이었다. 유럽 및 미국 바이어들 사이에서는 “최근 중국 등 경쟁국들이 저가공세를 펼치고 있지만, 한국 제품은 여전히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나고, 공급 안정성면에서 훨씬 우수하다”는 평가와 함께 타 경쟁국과 비교해 기술력과 디자인, 품질 면에서 뚜렷한 차별성을 보였다는 분석도 나왔다. 이번 전시성과의 배경에는 KOTRA와 치산협의 체계적인 지원이 있었다는 분석이다. 양 기관은 ▲9㎡ 임차료 및 부대비용 70% 지원 ▲편도 운송료 100% 지원 ▲독일 현지 지식재산권 사전 예방교육 및 현장 대응 지원 ▲MDR 인증 안내 ▲한·독 산업협력 수요 정보 제공 ▲통역 인력 매칭 등 다양한 전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에서는 독일에서 전시회 진행시 발생할 수 있는 지식재산권 분쟁예방과 독일 치과 시장 진출 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이동희 센터장(한국 지식재산보호원 유럽 IP센터)과 독일에서 치과기업가로 활동하고 있는 조용민 박사(구강악안면외과)를 초정해 사전간담회를 진행했다.
창립 25주년을 맞이한 메디트가 새로운 미션과 비전으로 전 세계 디지털 치의학 미래 선도에 나섰다. 메디트가 지난 15일 창립 25주년을 맞이해 “치과 진료 전 과정을 혁신하며 디지털 덴티스트리의 혁신을 주도한다”는 새로운 미션을 선포했다. AI 기반 개방‧통합형 플랫폼을 구축해, 보다 효율적이고 직관적인 디지털 워크플로우를 실현하고, 전 세계 치과 전문가의 기대를 넘어서는 솔루션으로 디지털 치의학의 미래를 함께 만들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또 이로써 환자의 전반적인 진료 경험까지 새롭게 정의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 디지털 덴티스트리 에코 시스템 확장 메디트는 지난 2000년 3D 스캐너 공급 업체로 출발했다. 이후 정밀 스캐닝 기술을 앞세워 단시간 영향력을 확장했다. 또한 사용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이를 신속히 받아들였다. 특히 i500은 메디트의 성장 마중물을 부은 대표적인 모델로 꼽힌다. i500은 높은 품질과 경제성을 모두 갖춰, 디지털 치과 진료의 진입 장벽을 크게 낮춘 모델로 평가된다. 이후 메디트는 i700, i700 wireless, i600까지 라인업을 확장했다. 또 최근 출시한 i900과 i900 classic은 사용자 선택의 폭을 확장하고 편의성을 극대화한 모델로 높은 호응을 받고 있다. 아울러 메디트는 창립 25주년을 전환점으로, 디지털 덴티스트리 에코 시스템 확장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구체적으로 전 세계 200곳 이상의 파트너사와 협업을 통해, 190여 개국 사용자의 디지털 워크플로우를 경제적으로 개선하고 향상시키는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더 나아가 Medit Link를 통해 구강스캐너, 소프트웨어 솔루션, AI 기반 기술, 연동 툴 등을 하나로 통합한 플랫폼을 사용자가 경험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메디트는 “25년 성과를 바탕으로, 메디트는 디지털 덴티스트리의 새로운 시대를 이끌 준비를 마쳤다”며 “앞으로도 개방형 혁신과 지속적인 디지털 덴티스트리 생태계 확장을 통해 미래를 선도하겠다. 또 전 세계 치과 전문가에게 기대를 넘어서는 솔루션을 제공해, 디지털 치의학의 미래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오스템임플란트(이하 오스템)가 치협과 한국치과의료기기산업협회가 함께 한 ‘KDX 2025’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렸으며 200여개 국내 치과 업체가 나와 800여개 부스를 채웠고 주최 측 추산 1만여 명이 방문했다. 오스템은 치협 100주년 전시회 네임텍 등을 후원했으며, 참여 기업 중 최대 부스로 KDX 2025에 참가해 주력 제품 및 핸즈온은 물론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해 화제를 모았다. 회사 측은 부스 규모는 지난 2023년보다 약 71% 확대했으며 임플란트 핸즈온 등을 강화해 운영했다고 밝혔다. 각 구역을 ▲개원 상담 ▲유니트체어(K5) ▲CT ▲인테리어 ▲의약품 ▲S/W ▲투명교정 ▲디지털 장비 등으로 세분해 참가자들이 보고 싶은 부스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특히 100주년에 맞춰 단순 제품만 전시하지 않고 참가자들이 경험하고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전체 케이터링 존을 공원(PARK)화 컨셉으로 기획한 것이 호평 받았다. 케이터링 존의 위치도 부스 내 중앙으로 확대 적용해 방문 고객들의 체류 시간을 늘리는 것에 집중했다. 해당 공간에서는 오스템 브랜드 및 주력 제품을 백월 모니터와 스탠드 모니터를 통해 노출해 고객들에게 친근한 기업 이미지를 전달했다. 실제로 카펫을 이용해 인조 잔디를 연출하고 공원 야외 벤치, 나무 화분을 배치하는 등 전체적인 휴식 공간을 이색적인 분위기로 구성했다. 라면 케이터링 존은 기본 스탠드 테이블을 추가 배치해 취식 및 휴식 공간을 대폭 늘렸다. 전시회마다 많은 인기를 끌었던 오스템의 대표 캐릭터 레오거 포토존도 구성했다. 포토존에는 레오거 입체 백월과 대형 오브제, 레오거 인형 등을 배치해 전시회를 찾은 고객들이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했다. 오스템 관계자는 “우리나라 치과 역사 100주년을 맞아 열린 이번 KDX 2025에 함께 할 수 있어 매우 뜻 깊었다”며 “특별한 의미가 있는 만큼 단순 전시회가 아닌 치과인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집중했다. 앞으로도 치과의사의 더 좋은 진료를 도와 인류 건강 증진에 이바지하기 위해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으로 치과계와 발맞춰 나가겠다”고 밝혔다.
덴티움이 KDX 2025에서 자사의 bright CT, bright Implant 등 전 라인업을 선보여 호평을 받았다. 덴티움은 ‘디지털 통합 진료 솔루션’이란 콘셉트를 바탕으로, 디지털 장비부터 임플란트, 보철, 생체 재료까지 아우르는 ‘All-in-One Experience Zone’을 구성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Implant Zone에서는 임플란트 전 라인업 ▲SuperLine ▲Implantium II ▲bright implant가 모두 공개됐다. 대표 제품인 bright Implant Tissue Level은 좁은 구치부에도 적합한 설계와 강한 고정력을 갖춘 제품으로, 덴티움이 추구하는 ‘Minimal Surgery, Maximum Efficiency’ 콘셉트를 구현해 주목받았다. 디지털 장비 Zone에서는 ▲bright CT ▲bright Chair 2 ▲bright X-ray 등 첨단 진료 장비가 전시됐으며, Regeneration Zone에서는 ▲OSTEON™ 3 Collagen ▲OSTEON™ Xeno Collagen 등 다양한 생체 재료가 전시됐다. 덴티움 관계자는 “이번 KDX 2025는 치협 100주년이라는 뜻 깊은 해에 덴티움의 임상 기술력과 디지털 솔루션을 총망라해 선보일 수 있었던 의미 있는 자리였다”고 밝혔다.
네오바이오텍(이하 네오)이 지난 4월 11~13일까지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국제치과의료기기전시회(KDX 2025)’에서 차별화된 치과 솔루션을 선보였다. 특히 출시 예정인 차세대 즉시 로딩 임플란트 ‘ALX’를 선공개하면서 참관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ALX는 시술 편의성은 물론 Narrow한 코어와 Deep thread & wide pitch를 통해 BIC(Bone to implant contact)를 극대화해 즉시 로딩에 최적화된 차세대 임플란트다. 낮거나 경사진 치조골에 식립하기 쉽도록 다양한 길이의 Gingiva collar와 body 라인업이 준비돼 있으며, Stability Dip을 극복할 수 있도록 설계돼 어떠한 임상 환경에서도 안정적이고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ALX를 직접 체험한 한 참관객은 “Self-tapping과 Self-compaction이 뛰어나 우수한 식립감을 느꼈고, AnyCheck를 사용해 안정적인 고정력(ISTV)까지 측정할 수 있었던 경험이 가장 큰 장점으로 느껴졌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 밖에 네오는 최적의 초기 고정력과 안정성을 자랑하는 CMI Implant(‘IS-II’, ‘IS-III’, ‘IT-III’)를 비롯해 스크류 홀이 없는 차세대 임플란트 보철 ‘YK Link’ 등 네오만의 독보적인 기술력을 자랑하는 제품들을 선보여 많은 이들의 관심을 샀다.
덴티스가 지난 4월 11일부터 13일까지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진행된 ‘KDX 2025’에서 신제품 3D 프린터 전용 플렉시블 레진 ‘FLEXIBLE’을 최초 공개했다. 덴티스의 신제품 플렉시블 레진 ‘FLEXIBLE’은 시간의 경과에도 물성의 변화없이 소프트한 연질의 특성을 유지해, 치료 초기부터 종료 시점까지 일관되게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한다. 특히 높은 신율로 인해 복잡한 구강 구조에도 유연하게 밀착되며, 강한 치악력에도 쉽게 깨지지 않는 높은 파절 저항성을 자랑한다. 덴티스는 이번 전시에서 투명한 Clear 타입과 잇몸색에 가까운 Pink 타입, 두 가지 컬러 옵션을 함께 선보였으며, 참관객들은 실제 출력된 샘플을 직접 만져보며, ‘FLEXIBLE’의 소프트한 질감과 탁월한 탄성력에 호평했다. 덴티스는 이번 전시에서 신제품 ‘FLEXIBLE’ 외에도 ‘루비스 라이트존’을 별도로 구성해 주목 받았다. 기존에는 유니트 체어와 함께 소개되던 ‘루비스 라이트’를 이번에는 독립된 공간에서 전시해, 보다 자세한 제품 설명과 실물 체험 기회를 제공했다. 특히 루비스 체어 전 라인업과 루비스 라이트가 결합돼 제품 체험 효과를 극대화했다. 또한 덴티스가 독자 개발한 포터블 골내 마취기 ‘DENOPS-i’의 핸즈온 존에도 연일 많은 참관객이 몰렸다.
디오임플란트(이하 디오)가 지난 11~13일까지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개최된 'KDX 2025'에 참가해 임상가들에게 관심을 받았다. 특히 디오는 현장 중심의 핸즈온 체험존을 대폭 확대하고, 다양한 고객 참여형 이벤트를 운영하며 참관객들과의 실질적인 소통을 강화해 눈길을 끌었다. 디오 부스는 ▲디지털 보철 시스템존 ▲장비존 ▲교정존 ▲발치 후 즉시 식립존 ▲상품존 등 총 5개 구역으로 구성, 진단부터 시술 마무리까지의 전 과정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무엇보다 최적화된 사용 편의성을 갖춘 ‘DIOnavi. Master S Kit’가 큰 주목을 받았고 다양한 케이스를 하나의 키트로 해결할 수 있는 ‘New Dr. SOS+ Kit’도 핸즈온 체험을 통해 실용성을 입증하며 현장의 호응을 끌어냈다. 이창민 디오 마케팅기획팀장은 “이번 KDX 2025에서는 디오의 혁신적인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핸즈온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하고, 다양한 이벤트와 특판 패키지를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고자 했다”며 “오는 5월 SIDEX 2025에서는 더욱 업그레이드된 디오의 혁신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코웰메디가 치협 창립 100주년 기념 행사와 동반 개최된 KDX 2025에서 미래 지향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켰다. 코웰메디는 지난 11~13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KDX 2025’에 참가해 글로벌 혁신센터를 모티브로 한 특별 부스를 선보이며 참관객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이번 부스는 최근 완공된 코웰메디 글로벌 혁신센터의 건축 디자인을 반영해 미래 지향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강조했다. 부스 내에는 카페를 마련해 방문객에게 다양한 음료를 제공하고, 편안한 휴식 공간을 제공해 호평 받았다. 이번 전시는 신제품 홍보에 맞춰졌다. 특히 ‘Pathfinder Kit’와 ‘뼈플란트’ 제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부스에서는 임 필 원장이 진행한 GBR 세미나와 뼈플란트 및 GBR 관련 핸즈온 세션도 진행돼 참가자들은 실질적 임상 기술을 습득하는 데 집중했다. 코웰메디 관계자는 “KDX 2025를 통해 글로벌 고객과 직접 소통하며 코웰메디의 혁신 기술과 철학을 공유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고객 중심 서비스를 통해 글로벌 치과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와이즈에이아이의 인공지능(AI) 직원들이 빠른 속도로 국내외 병·의원에 도입되고 있다. K-OTC 상장 AI 플랫폼 전문기업 와이즈에이아이는 지난 3월 말 기준 자사의 AI 메디컬 솔루션 ‘에이유(AiU)’와 AI 덴탈케어 솔루션 ‘덴트온(DentOn)’의 누적 도입처가 300곳을 넘어섰다고 최근 밝혔다. 에이유와 덴트온은 병·의원과 환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어 주는 AI 기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AICP)이다. 특히 두 솔루션은 구축형 서비스와 달리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이기 때문에 별도 인프라 설치가 필요 없으며, 3일 이내 빠른 도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에이유와 덴트온은 AI가 고객 상담부터 예약 접수, 치료 후 관리 안내, 건강보험 적용 대상 선별 등 다양한 업무를 365일 24시간 자동으로 수행해, 병·의원의 인력 부담을 줄이고 운영 효율성을 높여준다. 특히 반복되는 단순 업무를 AI가 대신 처리함으로써 의료진과 직원들은 진료 및 환자 케어에 집중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와이즈에이아이 측은 AI 직원 도입을 통한 운영 효율화 덕분에 도입 병·의원의 환자 만족도 및 매출 증대 효과가 동시에 나타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 도입 이후 상담 응대율과 예약 전환율이 유의미하게 향상됐다는 피드백이 꾸준히 확인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와이즈에이아이는 전시회와 학술대회 등 주요 의료계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의료 전문가들과의 접점을 넓혀왔다. 이를 통해 지난해 3년 연속 매출 성장과 흑자 전환이라는 성과를 달성하기도 했다. 특히 에이유와 덴트온의 빠른 도입 확산은 지난 2024년 말부터 강화된 현장 중심 마케팅 전략의 성과로 꼽힌다. 와이즈에이아이 관계자는 “AI 직원 도입에 대한 우호적인 시장 분위기와 고객 경험 중심의 마케팅 전략이 맞물리며, 에이유와 덴트온의 도입처가 매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4월 말까지 100곳이 추가돼 누적 도입처가 400곳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차원에서 AI 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육성과 투자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당사와 같은 AI 솔루션 기업들의 성장 속도도 한층 가속화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실질적인 효용성을 갖춘 AI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기업 가치 제고와 실적 성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유한양행이 KDX 2025에서 플라즈마 살균수 자동세척기 ‘W50’을 집중 홍보해 높은 판매고를 올리는 성과를 거뒀다. 유한양행 측은 지난 11~13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전시기간 500여 명의 참가자가 부스를 방문했으며, 현장에서 W50 40대 판매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W50은 플라즈마 살균수, 초음파 세척, 세제 침전 기능을 통합한 올인원 모델로, 플라즈마 기반 초미세 기포와 고강도 초음파 기술을 적용해 효율적인 세척 및 멸균을 제공한다. 친환경 세척제를 사용해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며 의료진의 안전과 편의성을 고려해 설계했다. 최대 적재 용량은 25L, 적재 중량은 28kg로, 소독기구 20세트를 한 번에 살균 처리한다. 또 유한양행은 이번 전시에서 세멘리스 어버트먼트 ‘유한 트윈제로’도 적극 홍보했다. 트윈제로는 링크 없이 어버트먼트와 크라운을 체결하는 원피스형 세멘리스 보철로, 기공용 스크류를 통해 교합 조정과 파이널 스크류로 최종 보철물을 세팅해 더 정밀하면서도 편리한 시술을 돕는다. 특히, 보철물의 착탈이 용이해 리페어가 간편한 부분이 장점이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W50에 보여준 성원에 감사드린다. 개원가에 성능 좋은 자동세척기를 소개하는데 더 집중하겠다”고 밝혔다.